본문 바로가기

『HERE』

구례 지리산 자락 화엄사에도 봄이 찾아왔다


방쌤의 여행이야기


전남 구례 화엄사 매화


구례 화엄사 / 화엄사 홍매화

구례 가볼만한곳 / 구례 화엄사 매화







전라남도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구례 화엄사에도 반가운 봄이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다. 다른 곳들에 비해 조금은 늦게 봄소식이 들려오는 곳이 구례 화엄사이다. 인근의 다른 지역들에서 매화, 산수유 등 봄꽃 축제들이 거의 끝나는 시기가 되어서야 매화들이 만개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항상 조금은 느리게, 그리고 여유롭게 찾아가는 곳이 구례 화엄사이다.





  구례 화엄사 매화




구례 화엄사 홍매화 개화는?

2019년 3월 7일 전후





화엄사 들어가는 입구 앞 계곡

3월이 시작되었는데도 아직은 봄보다는 겨울의 느낌이 더 강하게 든다.





그 인기만큼이나 늘 많은 사람들이 찾는 구례 화엄사





그래도 잘 둘러보면 이렇게 한적한 모습을 보이는 곳들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화엄사 만월당 앞 매화





산이 깊어서 그런가? 이상하게도 화엄사의 매화들은 다른 곳들에 비해서 항상 개화가 조금 느리다. 그래서 예전에는 구례 산수유축제에 갔다가 나오는 길에 화엄사 홍매화를 만나기 위해 다시 화엄사에 들렀던 기억도 있다. 홍매화보다는 만월당 앞 매화가 그래도 조금 개화가 빠른 편이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내가 보기에 요즘에는 그런 것 같다.





멋진 모습으로 자라있는 소나무 한 그루





애기동백들이 붉은 빛 곱게 꽃을 피웠다.





누가 이렇게 예쁘게 모아두었을까? 사람이 올라갈 수도 없는 곳인데,,, 올라갔다 스님께 들켰으면 제대로 한 소리 들었을 것이다. 








범종루 옆에 올라서서 내려다 본 화엄사 전경. 기대했던 푸른 하늘은 아니었지만 이 정도의 하늘을 만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요즘에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화엄사 대웅전


정면에 보이는 것이 화엄사 대웅전이고 그 바로 왼쪽에 있는 것이 영전, 그리고 그 왼쪽에 있는 것이 원통전이다. 그 유명한 화엄사 홍매화가 있는 곳이 바로 저 맨 왼쪽에 보이는 건물인 원통전 앞이다.




  화엄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화엄사 각황전. 이 각황전의 오른쪽, 그리고 원통전의 앞에 화엄사의 홍매화 나무가 있다.





아직은 너무 이르구나

큰 기대는 없었지만 살짝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3월 7일에는 개화가 시작된다고 하니, 이 글을 쓰고있는 지금쯤에는 꽤 많은 수의 홍매화들이 꽃을 피우고 있을 것이다. 주변 지인들의 sns를 보니 화엄사의 사진들도 꽤 많이 올라오고 있었다. 아직 만개까지는 많이 멀었지만 40% 정도는 개화가 진행된 모습이었다. 작년에는 4월 초 거의 만개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니 올해는 3월 20일 정도면 만개한 화엄사 홍매화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각황전 앞 평평한 돌 하나 위에 자리를 잡고 앉아서 나도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본다.








화엄사 종각





조금은 느리지만 지리산 자락 구례 화엄사에도 봄이 찾아오고 있다.





  전남 구례 화엄사 매화



3월 말에 다시 한 번 가볼까? 마지막으로 화엄사 홍매화가 만개한 것을 본게 언제인지 정확하게 기억도 나질 않는다. 적어도 3-4년은 된 것 같다. 그 색이 너무 짙어서 가끔식 흑매화라 부르는 사람들도 있는 화엄사의 홍매화. 그 모습이 얼마나 아름다웠으면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었을까? 혹시라도 이번 3월 말에 구례 방향으로 벚꽃여행을 떠나게 된다면 구례 화엄사도 꼭 다시 한 번 들러보고 싶다. 오랜만에 화엄사 홍매화들과 반가운 인사도 나눌겸~^^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감 꾸~욱

          

인스타, 스토리, 페북에서도 만나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