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RE』

폐교에서 카페로! 어릴 적 추억 돋는 제주 명월국민학교


방쌤의 여행이야기


명월국민학교 / 제주 이색 카페 / 명월학교

제주도 명월 국민학교 / 제주 한림 카페

제주 명월국민학교






제주에는 이색적인 예쁜 카페들이 참 많이 있다. 그 중에서 내가 제주 카페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주변의 경치이다. 일단 바다가 보이면 더 좋겠지? 제주 한림에 굉장히 독특한 카페가 하나 있다. 원래는 아이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또 뛰어놀던 국민학교였다. 초등학교라는 이름이 더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국민학교라는 이름이 조금 생소하고 먼 과거에나 사용하던 이름으로 들릴 수도 있다. 


국민학교? 왜 바꿨을까? 국민학교라는 이름은 '황국신민학교'의 줄임말이라. 뜻을 그대로 풀이해보면 '일본 국왕의 국민이 다니는 학교.' 란 의미이다. 그래서 1995년 8월, 광복 50주년을 맞아 우리의 민족정신에 걸맞는 이름으로 바꾸기로 결정을 했다. 그래서 지금은 초등학교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1955년 개교를 한 제주 명월국민학교는 학생 수가 줄어들면서 1993년 폐교를 하고, 남아있던 학생들은 한림초등학교로 이동을 하게 되었다. 폐교로 남아있던 명월국민학교를 지금 카페의 모습으로 바꾸어 다시 개학을 하게 된 것이다.





  제주 명월국민학교



다녀온 날 : 2018년 12월 23일







넓은 운동장. 아이들이 새소리, 바람소리를 들으며 신나게 뛰어놀았을 공간이다.





한 층 짜리 낮고 자그마한 학교. 학교 건물 중앙에 있는 파란색 문은 명월국민학교에서 가장 인기있는 인증샷 촬영 장소들 중 하나이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 시즌에 찾아갔던 명월국민학교. 학교 곳곳에서 크리스마스 장식들을 만날 수 있었다.





여기는 카페로 활용되는 공간. 명월국민학교는 크게 세 곳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번째가 카페, 두번째가 소품샵, 그리고 세번째가 갤러리이다.





등교시간, 하교시간

센스있게 잘 꾸며놓았다.





소품샵에서는 추억 돋는 예전 물건들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어릴 때 정말 많이 먹었던 간식들. 부모님들은 불량식품이라고 절대 먹지 못하게 했던 것들. 그때는 이 과자들이 왜 그렇게 먹고 싶었을까?^^





복도 창 밖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제주의 풍경. 제주 바다가 눈 앞에 가득 펼쳐진다.





길게 이어지는 복도. 카페는 이미 사람들로 만원. 재료가 다 떨어져 주문이 되지 않는 메뉴들도 많이 있었다. 복도 역시 사람들로 만원. 따뜻한 커피 한 잔 마시면서 잠시 휴식시간을 즐기고 싶었는데 아무래도 그건 어려울 것 같다. 복도 저기 제일 끝에 있는 곳도 인증샷 촬영 장소로 인기있는 곳인데 이미 줄이 너무 길이서 우리는 포기. 이런 포기 결정은 항상 재빠르다.





어릴 때 복도에서 뛰어가다 선생님에게 붙들려 혼나던 기억도 난다.^^;;





예쁜 소품들이 참 많이 보인다. 





여기는 명월국민학교입니다. 1995년에 다시 문을 열었어요.^^





행복찾기.^^








제주도의 예쁜 카페로 탈바꿈한 명월국민학교. 어린 시절 명월국민학교를 다녔던 추억이 있는 분이 다시 이 장소를 찾아오면 그 느낌은 어떨까? 





갤러리 공간. 제주의 어딘가.





나중에 나도 내 사진들 중 마음에 드는 몇 장을 골라 이런 액자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이미 한 장 대형으로 인화해서 거실에다 뒀는데 나름 분위기가 괜찮다.^^;;








옆지기 인증샷^^





선물 꾸러미들이 가득한 교실.





붐비는 실내를 잠시 벗어나 건물 뒤쪽으로 나가본다.





와~ 밖은 더 예쁘구나!





추억 돋는 수돗가. 운동장에서 신나게 뛰어놀다 목이 마르면 삼삼오오 수돗가로 달려와 수도꼭지 아래 머리를 들이밀고 물을 벌컥벌컥 마셨을 그 모습을 상상해본다. 





날씨가 그렇게 쌀쌀하지도 않은 날인데 야외에는 사람들의 모습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초등학교 운동장 옆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이런 모습이라니. 아이들은 잘 모르겠지만 근무하는 선생님들은 가끔 이 모습을 바라보면서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즐기기도 했었겠지?





그림처럼 푸른 하늘에 총총 박혀있는 하얀 구름들.


  제주 명월국민학교, 추억 돋는 카페



아이들의 소중한 보금자리였던 명월국민학교, 지금은 어른, 아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쁜 공간으로 변신!

제주로 여행을 가서 독특한 테마의 카페를 만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꽤 넓은 편이지만 사람들도 항상 많은 곳이라 조금 이른 시간에 찾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실내 카페 공간은 그렇게 넓은 편이 아니라 날씨 따뜻한 봄에는 야외에서 커피 한 잔 즐기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저 멀리 보이는 제주 바다를 바라보면서 마시는 커피 한 잔, 생각만 해도 너무 행복할 것 같다.^^


카페 자리가 없어서 나오는 길에 포장을 했는데 맛도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 공감 꾹~^^

          

인스타, 스토리, 페북에서도 만나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