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김훈에세이 '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책] 김훈에세이 '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Posted at 2014. 8. 30. 00:13 | Posted in 『HappinesS』
반응형






무사유의 세상을 읽어내다! 

소설 <칼의 노래>의 저자 김훈의 세설, 제1권. 저자가 [한국일보], [국민일보], 그리고 [시사저널] 등의 신문이나 잡지에 기고해 온 시사 칼럼 55편을 모았다. 오랫동안 기자생활을 해온 저자 특유의 직관력과 판단력, 그리고 흔들림 없이 날카로운 인문적 사유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건넨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저자가 맞닥뜨린 위기를 통해 한국 사회가 처한 위기를 극적인 언어로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저자는 비판을 뒤섞은 풍자를 바탕으로 정치, 문화, 예술, 자연, 그리고 삶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면서,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에 발을 거는 등 한국 사회를 유머러스하게 역설적으로 재구성한다. 

제1부와 제2부에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정치, 사회 등의 분야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검토하는 글을 담고 있다. 병역, 주한미군, 언론개혁, 인권, 그리고 죽음의 일상화 등에 대해 다룬다. 제3부와 제4부에는 저자 특유의 문체가 지니고 있는 매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화적 단상이다. 희미해져 가는 몸과 마음을 지닌 인간의 참모습에 관한 성찰을 풀어놓는다.

 




김훈이라는 작가가 가지는 매력

나는 주저없이 그의 현실적이면서도 섬세하고, 구체적인 묘사력과 관찰력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단어, 같은 대상을 바라보더라도 김훈이라는 작가가 그 대상을 바라보고 묘사하는 기술을 상상을 초월한다.

지극히 현실적이어서 늘 주위에서 함께하고, 바라보며, 생각하던 것들인데

그의 펜을 만나면 그 대상은 전혀 다른 어떤 것이 되어서 나에게 다가온다.

 

 




 

반응형
  1. 김훈의 에세이 집이 책으로 출간이 되었군요..
    김훈의 작품들은 항상 현실을 직시하는 내용들이 많은 것 같더군요..
    좋은 생활의 양식이 되시길 바랍니다..
    • 2014.08.29 22:46 신고 [Edit/Del]
      우리 주위의 흔한 이야기들을 풀어내는 능력이 남다른 것 같습니다.
      다 읽고나니 동네 똑똑한 형이랑 맥주 한 잔 하면서
      찐~~하게 수다 한 판 떨고 난 기분입니다^^ㅎㅎ
      감사합니다~
  2. 투박해보이는 글이 이상하게도... 섬세한 손길로 제 맘을 어루만져주었던 적이 있었지요.
    아마도 그 때부터 김훈작가에게 빠져든 것 같아요. 저도 참 좋아하는 작가 중 한명입니다. ^^
    • 2014.10.18 21:18 신고 [Edit/Del]
      투박하게 보이는 글
      저에게는 참 현실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저는 항상 그냥 혼자 넑두리 하듯 이야기를 나누는 느낌이 들어서 좋아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