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RE』

안동 고산정, 퇴계선생도 즐겨 찾던 곳. 미스터션샤인 촬영지


방쌤의 여행이야기


안동 가볼만한곳 / 미스터션샤인

미스터션샤인 촬영지 / 안동고산정

안동 고산정, 미스터션샤인 촬영지





지난 주말에는 정말 오랜만에 장거리 여행을 다녀왔다. 목적지는 경북 안동! 안동이라는 지명을 떠올리면 제일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장소들이 몇 있다. 하회마을, 도산서원 그리고 월영교 등이 그러한 장소들이다. 예로부터 양반의 고장이라는 이야기를 마치 이름인양 안동이라는 지명 앞에 붙이고 있는 곳이라 그런지 서원이나 오랜 역사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장소들이 상당히 많은 곳이 또 안동이다.


하지만


이번에 안동으로 떠난 여행은 그 목적이 조금 달랐다. 지금 티비에서 방송중인 미스터션샤인이라는 드라마를 옆지기가 어마무시하게,, 좋아한다. 그래서 옆에 앉아 같이 드라마를 볼 일이 꽤 많이 있었는데 드라마를 가만히 보다보니 촬영지들 중 몇몇은 내가 이미 다녀온, 또 익숙하게 알고있는 곳들이었다. 드라마를 너무 좋아하니,,, 드라마 속에서 꽤 비중있는 씬 배경으로 등장했던 장소들을 보여주는 것도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1년만에 다시 경북 안동으로 여행을 떠나게 된 것이다.




  안동 고산정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누각



* 성성재 금난수가 세운 정자, 고산정 *
고산정은 정유재란시 안동 수성장으로 활약하여 좌승지에 증직된 바 있는 성성재 금난수(  1530∼1599)선생의 정자이다. 선생의 행상()에 따르면 선생이 35세되던 1564년(명종 19)에 당시 선성현()의 명승지일()이었던 가송협()에 짓고 일동정사()라 부르며 늘 경전을 가까이 한 채 유유자적하였다 한다. 안동팔경의 하나인 가송협의 단애()아래에 자리잡고 있다. 
 
주위에는 외병산()과 내병산이 병풍처럼 둘러 있고, 낙동강의 상류인 가송협의 건너에는 송림과 함께 독산이 솟아 있어 절경을 이루고 있다. 건립당시 사정과 주위의 절경에 대해서는「일동록()」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여기에 따르면 창건 당시부터 예안지방의 대표적인 절경으로 알려져 그의 스승인 퇴계(退)선생도 누차 문인들과 함께 와서 영시유상()하였다 한다. '고산제영'()에는 퇴계문도를 비롯하여 재경관인()들까지 찾아 차운()한 시()가 수백 수에 달하고 있다.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고산정 앞을 흐르는 낙동강 건너편에서 바라본 고산정의 모습. 따로 담장을 두지 않아 앞이 확 트인 모습이 인상적이다. 그 앞 마루에 걸터 앉아 바라본 그 풍경은, 계절마다 그 모습을 달리하며 또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었을까?


드라마 속에서는 겨울의 모습이 유독 많이 등장했었는데 실제로 겨울에 이 곳을 다시 찾는다면 어떤 모습을 만나게 될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마도 여기쯤?


미스터션샤인에서 이병헌이 나룻터에 서있는 모습이 자주 나왔는데 그 나룻터가 있던 장소가 아마도 여기쯤일 것 같다. 지난 주말 드라마 내용에서는 주모 홍파 역할을 맡았던 서유정이 일본군 대좌의 총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그 장소가 바로 안동 고산정 앞이다.





물이 굉장히 맑은 곳. 천천히 흘러가는 그 소리도 참 좋다.



평소 금난수를 아낀 퇴계선생은 이 정자를 자주 찾아와서

주위의 빼어난 경치를 즐기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퇴계선생의 시들 중 서고산벽()》 《유고산()》

《고산견금문원()》 등은 이 정자에서 지었다고 한다.

고산정에 보존된 퇴계선생의 시 《서고산벽》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일동이라 그 주인 금씨란 이가 
 지금 있나 강 건너로 물어보았더니 
 쟁기꾼은 손 저으며 내 말 못 들은 듯 
 구름 걸린 산 바라보며 한참을 기다렸네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려 바라본 모습





저기 보이는 저 다리를 건너서 고산정으로 들어가게 된다. 차를 타고 지나갈 수 있다.





이제는 천천히 여름에서 가을로





옆지기 인증샷^^

이병헌이 서있던 그 자리에서~





경치 하나는 정말 기가 막힌 곳이다.

어떻게 이런 곳을 또 찾아냈는지~^^




  안동 고산정. 그리고 미스터션샤인



몰랐는데 이미 굉장히 유명한 장소가 되어있었다. 드라마가 인기가 있다보니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것 같다. 나도 괜히 예전에 올렸던 가을 고산정 사진들도 한 번 꺼내보게 된다. 생각해보니 가을, 초겨울의 모습도 나름 매력있을 것 같다. 만약 눈이 내린다면 그 모습 또한 정말 아름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 겨울에 눈이 오면 다시 한 번 찾아볼까?^^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도 꾸~욱

          

인스타, 스토리, 페북에서도 만나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