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쌤의 여행이야기
단풍 절정시기,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
오늘은 전라도에 있는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하려 한다. 지금까지 다녀온 곳들을 하나씩 둘러보니 정말 많이 다니기는 다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 사태가 시작된 이후로는 거의 동네 근처로만 가벼운 여행을 다니고 있지만 예전에는 하루 1000km도 멀다 생각하지 않고 열심히 운전을 하고 돌아다녔었다.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면서 아름답다고 소문이 난 곳들은 거의 모든 곳을 돌아보려 했었다.
내가 직접 가본 곳들 중에서,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을 골라보았다. 은행나무 명소는 빼고, 또 메타세콰이어길도 이번에는 뺐다. 나중에 다시 따로 그 테마로 정리를 해볼 생각이기 때문이다. 고르고 골라서 총 5곳의 전라도 단풍여행 가볼만한곳을 선정했다. 이건 뭐? 지극히 내 기준이다.^^
내가 직접 가보고, 내가 직접 보고, 또 내가 직접 그 아름다움을 느꼈던 장소들 중에서 고르고, 또 고른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 들이다.
단풍 구경 가볼 만한 곳, 가을 여행지 추천
1. 전남 담양 관방제림
그중 첫 번째는 전라남도 담양에 위치한 관방제림이다. 담양 메타세콰이어길까지 걸어서, 또는 자전거를 타고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거리에 있다. 그리고 담양 죽녹원 또한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서 이 세 장소를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시간은 절약하면서 다양한 담양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 더 좋아하는 곳이다.
산책하기 너무 좋은 곳이다. 관방제림에는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아주 많다. 겨울 눈이 내린 풍경도 아름답고, 여름 초록이 가득한 풍경도 아름다운 관방제림, 하지만 그 제대로 된 아름다움을 느끼려면 꼭 가을 단풍이 예쁘게 물들었을 때의 방문을 추천하고 싶다.
고운 가을의 색으로 물든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 단풍 명소 담양 관방제림.
산책을 즐기기에도 너무 좋은 관방제림.
바람이 없는 날에는 이렇게 아름다운 반영도 만날 수 있다. 꼭 동화 속 한 장면 같은 가을 풍경을 보여주는 담양 관방제림.
그래서 나는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 1순위로 항상 담양 관방제림을 꼽는다. 물론 정읍 내장산 단풍, 장성 백양사 단풍이 훨씬 더 유명하지만 직접 가서 이 풍경을 본다면 절대 그 다른 전라도 단풍 명소들에 뒤지지 않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관방제림이라는 것을 직접 느끼게 될 것이다.
주소 : 전남 담양군 담양읍 객사리 1
2. 전남 장성 백양사 단풍 절정시기
두 번째로 소개할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 단풍 명소는 전남 장성 백양사이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조금만 걸어서 올라가면 쌍계루가 제일 먼저 시야에 들어오고, 그 뒤로 병풍처럼 늘어선 암산, 백암산을 마주하게 된다. 백암산은 인근의 또 다른 단풍 명소인 내장산 국립공원에 함께 속해있는 산이다. 대한민국 100대 명산에도 선정이 되어있어 가을 단풍 산행지로도 인기가 많은 곳이다.
일단 백양사 단풍의 가장 큰 매력은 연못의 반영, 그리고 애기단풍이다. 단풍잎이 애기 손바닥만큼 작다고 해서 애기단풍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단풍인데 백양사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만나게 되면 눈앞 가득한 애기단풍의 모습은 보고 또 봐도 신기하고 예쁘기만 하다.
전라도 단풍여행 가볼 만한 곳, 전남 장성 백양사. 쌍계루 앞에는 작은 연못이 하나 있고, 그 연못을 지날 수 있게 다리가 놓여있다. 예전에는 징검다리가 놓여있었는데 안전 문제로 인해 지금은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넓은 다리가 놓이게 되었다. 바람 없는 날씨 좋은 날에는 이렇게 연못에 비친 쌍계루, 그리고 그 뒤의 백암산 풍경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다. 아마도 위의 사진이 가장 인기 있는 백양사 단풍 사진이 아닐까 생각한다.
백양사 쌍계루 앞 연못에 떠있는 단풍잎들, 그리고 쌍계루와 백암산의 반영, 참 아름다운 곳이다.
물 위에 떠있는 단풍잎의 크기를 보면 왜 이 단풍을 애기단풍이라고 부르는지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단풍잎이 정말 애기 손바닥만큼이나 작다.
백양사로 들어가는 길에 만나게 되는 다른 주변 풍경들도 아름답기는 마찬가지다. 이러니 전라도 단풍 명소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겠지?
주소 : 전남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3. 전북 정읍 내장산 단풍 절정시기
다음 소개할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은 전통의 절대 강자! 전북 정읍 내장산이다. 아마도 오늘 소개할 단풍 명소들 중에서 가장 다양한 가을의 색을 만날 수 있는 곳이 아닐까? 가을에 만날 수 있는 단풍의 모든 색을 한 장소에서 구경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내장산이다. 그래서 내장산 단풍은 오랫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닐까?
내장사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만나는 풍경. 이른 아침에 찾아가면 이런 몽환적인 느낌의 내장산 단풍도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내장산 단풍 명소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끄는 곳은 여기 우화정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른 아침 찾아가면 연못 위로 옅은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모습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그 주변으로는 형형색색의 화려한 단풍이 가득하다. 그 모습을 한번 보고 나면 언제든 그 모습이 다시 만나고 싶어 또 찾아가게 되는 내장산 단풍이다.
이른 아침 방문을 추천드린다. 물론 이른 아침에 찾아가도 사람은 미어터지는 단풍 절정시기의 내장사이다. 하지만 그래도 비교적 한산하게 내장산 단풍을 구경하려면 꼭 이른 아침 시간 방문을 추천한다.
주로 단체 관광객들은 빨라도 8시 이후에 도착을 하기 때문에 그전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이른 오전 시간에는 이렇게 아름다운 내장산 단풍 위로 빛이 떨어지는 모습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소 : 전북 정읍시 내장동 산 231
4. 전북 순창 강천산 단풍
이번에 소개할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은 전북 순창에 위치한 강천산이다. 산책로가 아주 잘 되어있는 곳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걸을 수 있다. 여기 또한 내장산 못지않게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전라도 가을 단풍여행 명소이다. 그래서 길이 막히고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것은 피하기 어렵다. 여기 또한 이른 아침 방문을 추천한다.
뭐,,, 가을 단풍 시즌에는 항상 해가 뜨기 전 집에서 출발은 언젠가부터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다.
전라도 단풍여행 가볼 만한 곳, 전북 순창 강천산 단풍 절정시기의 풍경이다. 전망대도 있고, 구름다리도 있다. 올라가는 길도 그렇게 길지 않아 잠시만 다리에 힘을 모으면 어렵지 않게 전망대까지 올라갈 수 있다.
이런 풍경을 만날 수 있는데! 당연히 다리가 좀 아파도 올라가야지^^
강천사까지 이어지는 좋은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폭포도 하나 만나게 된다. 물론 인공폭포이지만 그 모습이 참 멋진 곳이다. 강천산으로 단풍 여행을 갔다면 꼭 인증 사진 한 장 남겨야 하는 명소.
강천산은 조금 천천히 걸어야 하는 곳이다. 가만히 서서 주변을 둘러보면 그냥 빠르게 걸을 때는 보이지 않았는 숨어있는 예쁜 장면들이 정말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 그냥 앞만 보고 빠르게 걷지 말고, 가끔은 길 옆으로 조금 비켜서서 바라보면 이런 예쁜 강천산의 모습도 만날 수 있다.
주소 : 전북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 산 263-1
5. 전북 무주 적상산 단풍
오늘 소개할 마지막 전라도 단풍구경 가볼 만한 곳은 무주 적상산이다. 무주 적상산에는 전망대가 하나 있다. 그런데 그 전망대까지 차로 편안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적상산 전망대 위에 올라서면 사방으로 막힘 없이 펼쳐지는 멋진 가을 풍경을 만날 수 있다.
물론 올라가는 길도 너무 좋다. 그래서 단풍 절정시기 드라이브 코스로도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적상산이라는 이름이 어떻게 지어졌는지 아나? 마치 산이 붉은 치마를 두르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이라고 해서 적상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그만큼 붉은 단풍이 아름다운 곳이라는 의미이다.
적상산 전망대로 올라가는 길에 만나는 아름다운 단풍길.
우와! 대박!
적상산 전망대 위에 올라서면 이런 풍경이 펼쳐진다. 바로 아래에는 주차장도 있다. 장거리 여행에서는 내가 늘 타고 다니는 붕붕이보다는 연비가 좋은 단감이를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 색이 특이해서 멀리에서 봐도 한눈에 띄는 우리 단감이. 색이 꼭 단감 같아서 단감이라는 애칭을 붙여주었다.^^
이 붉은 단풍의 색을 직접 보면 왜 이 산이 적상산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는지 바로 이해가 될 것 같다. 꼭 손으로 만지면 그 색이 손에 그대로 묻어날 것만 같은 짙은 붉은색 단풍들.
차로 편안하게 올 수 있는 무주 적상산 전망대라 가족 단위의 단풍 여행객들에게 더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주소 :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119-8
전라도 단풍 구경 가볼 만한 곳, 단풍 절정시기
단풍이 온 나라를 화려한 색으로 물들이고 있는 참 예쁜 계절 가을이다. 그냥 동네 산책만 즐겨도 너무 행복한 요즘이다. 그래도 큰맘 먹고 가을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위의 장소들을 추천하고 싶다. 인기가 많은 곳들이고, 항상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들이라 어느 정도의 차막힘과 붐빔은 각오를 하고 찾아가야 한다. 그런 환경을 싫어한다면 사실 추천하고 싶지 않은 곳들이다.
코로나 상황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것일까? 일단 주변에서 들리는 소식들은 긍정적인 것 같다. 하루빨리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로 인한 갑갑함이 조금씩이라도 해소되길 바란다.
참 예쁜 계절이다. 아마도 1주일 정도 남은 것 같다.
그 남은 시간 동안 우리 곁에 다가와있는 가을이라는 아름다운 계절을 맘껏 즐기시길 바란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 공감 꾹~^^
'『HE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각지공원 은행나무길, 도심 속 단풍 구경 가볼 만한 곳 (40) | 2021.11.10 |
---|---|
600년 수령 함안향교 은행나무, 단풍 구경 가볼 만한 곳 (34) | 2021.11.09 |
창원 올림픽공원, 단풍 구경 가볼 만한 곳, 가을 여행지 추천 (30) | 2021.11.05 |
단풍 절정시기, 단풍구경 가볼만한곳, 은행나무길 추천 (40) | 2021.11.04 |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마산 교육단지 단풍, 단풍 절정시기 (50) | 2021.11.02 |